- 발음
- [나무

- 품사
- 「명사」
- 「001」줄기나 가지가 목질로 된 여러해살이 식물.
- 나무 세 그루.
- 나무가 우거진 산.
- 나무가 울창한 숲.
- 나무를 심다.
- 그러나 그 불순물에 마음을 빼앗겨 흐름의 방향을 올바르게 파악하지 못한다면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않는 결과로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이병주, 지리산≫
관련 어휘
- 지역어(방언)
- 낭구(강원, 경기, 경남, 전남, 충청, 평안, 함경, 황해), 낭그(강원, 경기, 경상, 전라, 충청, 평안, 함경, 황해, 중국 길림성), 낭기(강원, 경상, 전남, 충남, 평안, 함경, 황해, 중국 길림성, 중국 흑룡강성), 나미(경기), 남긔(경기), 남기(경기, 경북, 전남, 충남, 함남), 남(경남, 제주, 평북, 함경), 남게(경남, 전남), 남구(경남, 전남, 제주), 낭개(경남), 냉구(경북), 나모(경상, 전북, 제주, 충북), 낭게(경상), 낭귀(경상, 충남), 낭키(경상), 낭(제주), 남그(평북), 나이(평안, 황해), 낭이(평안), 무투(평안), 냉기(함경, 중앙아시아), 무티(함남), 내이(함북), 냉이(함북)
역사 정보
나모(15세기~19세기)>나무(16세기~현재)
설명 | 현대 국어 ‘나무’의 옛말인 ‘나모’는 15세기 문헌에서부터 나타난다. 이 단어는 단독으로 쓰이거나 조사 ‘-와’, 자음으로 시작하는 조사와 결합할 때에는 ‘나모’로,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와 결합할 때에는 ‘’으로 이형태 교체를 하였다. 17세기에는 ‘남’과 같이 기존에 ‘’이 쓰이던 환경에서도 ‘나모’과 같이 ‘나모’가 쓰인 예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나모/’의 이형태 교체가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그러나 19세기까지는 여전히 ‘’의 예도 나타나고 있다. ‘나모’에서 제2음절의 양성 모음 ‘ㅗ’가 음성 모음 ‘ㅜ’로 바뀐 ‘나무’ 형태는 16세기부터 등장하지만 19세기까지는 ‘나모’와 ‘나무’ 두 형태가 공존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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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태/이표기 | 나모, , 남오, 나무, 남우 |
세기별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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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용구·속담(20)
- 속담나무 끝의 새 같다
- 오래 머물러 있지 못할 위태로운 곳에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는 큰 나무의 덕을 못 보아도 사람은 큰사람의 덕을 본다
- 다른 사람의 혜택을 입어 성공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는 큰 나무의 덕을 못 보아도 사람은 큰사람의 덕을 본다
- 훌륭한 사람에게는 음으로나 양으로나 덕을 입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사람은 키 큰 덕을 입어도 나무는 키 큰 덕을 못 입는다’
- 속담나무도 달라서 층암절벽에 선다[산다]
- 어떤 생각이 있어서 남에게 의지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도 달라서 층암절벽에 선다[산다]
- 나무도 각기 달라서 위태로운 절벽에 사는 것이 있다는 뜻으로, 모든 것이 다 같을 수는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 도둑과 숟가락 도둑은 간 곳마다 있다
- 남의 산의 나무를 베는 일이나 큰일 때에 숟가락이 없어지는 일은 항상 있는 일이라는 뜻으로, 작은 도둑은 늘 어디에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도 쓸 만한 것이 먼저 베인다
- 능력 있는 사람이 먼저 뽑혀 쓰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도 쓸 만한 것이 먼저 베인다
- 능력 있는 사람이 일찍 죽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곧은 나무 쉬[먼저] 꺾인다[찍힌다]’
- 속담나무도 옮겨 심으면 삼 년은 뿌리를 앓는다
- 무엇이나 옮겨 놓으면 자리를 잡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도 옮겨 심으면 삼 년은 뿌리를 앓는다
- 어떤 일을 치르고 난 뒤에 그 뒷수습과 새로운 질서가 이루어지기 위한 어려움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도 크게 자라야 소를 맬 수 있다
- 완전해야만 쓸모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 될 것은 떡잎 때부터 알아본다
- 잘될 사람은 어려서부터 남달리 장래성이 엿보인다는 말. <동의 속담> ‘잘 자랄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알아본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용 될 고기는 모이 철부터 안다’ ‘푸성귀는 떡잎부터 알고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안다’
- 속담나무라도 고목이 되면 오던 새도 아니 온다
- 사람이 세도가 좋을 때는 늘 찾아오다가 그 처지가 보잘것없게 되면 찾아오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꽃이라도 십일홍(十日紅)이 되면 오던 봉접도 아니 온다’ ‘깊던 물이라도 얕아지면 오던 고기도 아니 온다’ ‘꽃이 시들면 오던 나비도 안 온다’
- 속담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못한다
- 부분만 보고 전체는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인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에도 못 대고 돌에도 못 댄다
- 아무 데도 의지할 곳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에서 고기를 찾는다
- 물에서 사는 물고기를 나무에서 구한다는 뜻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하려고 애쓰는 어리석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산에서 물고기 잡기’ ‘바다에 가서 토끼 찾기’ ‘솔밭에 가서 고기 낚기’
- 속담나무에 오르라 하고 흔드는 격
- 남을 꾀어 위험한 곳이나 불행한 처지에 빠지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담나무에 잘 오르는 놈이 떨어져 죽고 헤엄 잘 치는 놈이 빠져 죽는다
- 사람은 흔히 자기가 지닌 재주 때문에 실수하거나 죽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잘 헤는 놈 빠져 죽고 잘 오르는 놈 떨어져 죽는다’ ‘헤엄 잘 치는 놈 물에 빠져 죽고 나무에 잘 오르는 놈 나무에서 떨어져 죽는다.’
- 속담나무 잘 타는 잔나비 나무에서 떨어진다
- 아무리 익숙하고 잘하는 사람이라도 간혹 실수할 때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닭도 홰에서 떨어지는 날이 있다’
- 속담나무 한 대를 베면 열 대를 심으라
- 나무를 베면 그보다 몇 배 더 많은 나무를 심어 숲을 키워야 한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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