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우리말샘

통합검색 폼

1. ‘전문가 감수 정보’와 ‘참여자 제안 정보’의 차이점

우리말샘에서는 사용자가 새로운 어휘를 올리거나 정보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집필한 정보는 등록이 적절하다면 ‘참여자 제안 정보’에 보이게 됩니다. 즉, ‘참여자 제안 정보’는 최근에 사용자가 집필한 정보로 아직 전문가의 감수는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정보를 전문가가 감수하면 ‘전문가 감수 정보’에 보이게 되고, ‘참여자 제안 정보’에서는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2. 관련 어휘 보기

내용 보기에서 특정 어휘의 비슷한말, 반대말, 참고 어휘, 높임말, 낮춤말, 본말, 준말, 상위어, 하위어 등 의미적으로 관계가 있는 어휘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어휘

3. 상위어, 하위어

어떤 어휘의 뜻이 다른 어휘의 뜻을 포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두 어휘의 관계를 상하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상하 관계인 두 어휘 중에 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뜻을 가진 말을 ‘상위어’라고 하고, 구체적이고 자세한 뜻이 있는 말을 ‘하위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현악기’와 ‘가야금’ 두 단어의 관계에서 ‘현악기’는 상위어, ‘가야금’은 하위어가 됩니다.

상위어, 하위어

4. 「001」과 같은 숫자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001」, 「002」, 「003」 과 같은 숫자는 의미를 구분하는 번호입니다. 우리말샘에서 ‘나무’로 검색하면 아래 그림처럼 의미를 구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분 번호

이처럼 형태가 같은 단어가 여러 의미로 쓰일 경우, 각 의미를 구분하기 위해 「001」, 「002」, 「003」 등과 같이 의미 번호를 붙입니다. 우리말샘에 형태가 같은 새로운 어휘가 추가될 때 새로운 의미 번호가 추가되고, 단어가 삭제되면 의미 번호도 함께 삭제됩니다. 의미 번호는 숫자로 표현되지만 순서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우리말샘은 검색된 어휘의 순서를 다양하게 정렬합니다. 따라서 검색된 어휘가 항상 의미 번호 순서대로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5. 역사 정보

어휘는 새로 생겨나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며, 형태나 의미가 변하기도 합니다. ‘역사 정보’는 해당 어휘의 형태나 의미가 시기별로 어떻게 변하여 지금의 형태와 의미로 쓰이게 되었는지의 변천 과정을 보여 주는 정보입니다.

6. 멀티미디어 보기

내용 보기 화면의 ‘멀티미디어 정보’에서 작은 이미지를 누르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삽화는 크고 선명하게 볼 수 있고, 동영상과 소리 파일은 재생이 됩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저작권, 출처, 저작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